슬기로운 호주유학 생활 시드니 학교생활 & 교육과정

12학년 Early Entry (조기 입학)으로 호주 맥콰리 대학 가기

호주에서 공부하는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12학년 학생들은 11학년 성적으로 맥콰리 대학을 지원하여 HSC시험을 보기 전인 9월-10월경에 합격여부를 알 수 있는 조기 입학 제도를 통해 대학을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11학년은 이미 HSC 수능입시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 내신 성적관리를 잘한 12학년 학생이라면 7월경부터 원서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시드니에서 조기입학 전형 (Early Entry)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은 Macquarie University, Western Sydney University, Australian Catholic University가 대표적이며 선호되는 대학입니다. 각 대학마다 학과가 가지는 전통과 특성이 있어 특정 학과를 목표에 두고 있는 학생이라면 지원 전에 조언이나 리서치를 통해 알아보기를 권해 드려요. 그밖에 센트럴 코스트에 위치한 Newcastle University와 캔버라에 위치한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도 장학금 제공과 함께 조기입학 대학으로 선호되고 있어요.

1. Leaders and Achievers Early Entry Scheme

2. Schools Recommendation Scheme

이 제도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교 성적 이외에 본인의 방과후 활동 (Extra Curricular) 2-3가지를 신청서에 기입하고 그것으로 본인이 배운점들을 간략하게 기술해 주어야 하므로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준비가 필요합니다.

하이스쿨 학생들에게 거창한 활동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상시의 취미활동도 좋고, 이웃을 도왔던 경험도 좋고 활동내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11학년과 12학년에 걸쳐서 했던 활동에 주목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정기적이고 장기적으로 해온 활동이 아니고 단기적인 활동이라도 본인이 그 활동으로부터 배운점이 있고 의미를 두고 한 행동이었다면 본인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주도성을 리더쉽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충분합니다.

sample
sample
sample

위의 샘플은 맥콰리 대학 회계학과로 실제 오퍼를 받은 학생의 방과후 활동 예시입니다. 이 학생은 맥콰리 대학의 또다른 조기입학제도인 학교추천제도 (School Recommendation Scheme)를 통해 원하는 1지망 계리학과에 합격한 경우입니다.

학교 추천제도 School Recommendation Scheme는 Leaders and Achievers Early Entry 결과 후에 날짜적으로 신청이 가능했기 때문에 가능한 기회였습니다. 학교 추천제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할게요.

총 3개의 희망학과를 지원할 수 있으며 3번의 지원 기회중에서 결과는 딱 한번만 주어집니다.

총 3개의 희망학과를 지원할 수 있으며 3번의 지원 기회중에서 결과는 딱 한번만 주어집니다.

Co-op 장학금 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지원 가능합니다.

  • Bachelor of Actuarial Studies with Professional Practice (Honours) (Co-op)
  • Bachelor of Professional Practice and Bachelor of Professional Accounting (Co-op)
  • Bachelor of Professional Practice and Bachelor of Business Analytics (Co-op)

올해에도 Macquarie University에서는 호주 현지학생, 유학생 모두 지원 가능한 Leaders and Achievers Early Entry Scheme와 호주 학생만 지원 가능한 Schools Recommendation Scheme의 2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1. Leaders and Achievers Early Entry Scheme

2. Schools Recommendation Scheme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불안하고 불리한 상황에서 대학 진학을 앞둔 수험생들이 대비 차원에서 지원하였으나, 올해는 이런 조기 입학 전형으로 대학의 오퍼를 미리 확보하는 학생수가 전년도에 비해 20프로나 늘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혹시라도 변수가 생길지도 모르는 HSC 시험결과와 비교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최종 확정 오퍼 (Unconditioanl offer)는 HSC 시험을 모두 치루어야만 하는 조건이 있으므로 반드시 끝까지 수능시험은 치르셔야 합니다. 예상보다 HSC 점수결과가 좋게 나온 경우는 본인의 University Admission Centre를 통해 다른 희망대학과 학과를 추가하고 오퍼를 받을수 있게 됩니다.

    한국어 정보가 필요한 유학생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학과 상담 및 지원 방법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Kate Koo

    Sydney based Qualified Education Agent (No.G115) and Tourism Australia Aussie Specialist

    관련글 보기